다른 영어 관련 앱은 잘 사용하지 않거나, 나와 잘 맞지 않아서 지우기도 하지만, 이 듀오링고 만큼은 영어 공부를 하지 않아도, 마치 부적(?)처럼 지우지 않고 보관하는 앱 중 하나입니다.
2024년 4분기 기준 월간 활성 사용자 수는 1억 1670만 명, 일간 활성 사용자 수는 4050만 명에 달하는 인기 앱 듀오링고 난이도 올리기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 보겠습니다.

처음에 듀오링고를 시작했을 때 난이도 테스트를 진행했는데요, 저는 아무 생각없이 그냥 1단계부터 진행했었습니다.
그러다 단어 및 표현의 난이도가 너무 쉬운 것 같아서, 올리려고 방법을 찾아봤지요.
가장 많은 답변이 듀오링고 로그아웃하거나, 난이도를 초기화하라는 것이었는데, 이것저것 만지다가 그 방법 말고도 필요한 난이도로 올리는 쉬운 방법이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듀오링고 난이도 올리기

1) 진행중인 섹션에 상단 ‘섹션, 유닛‘이라고 나와있는 컬러 박스를 클릭합니다.

2) 현재의 섹션이 표시되는데, 아래로 드래그를 하면 더 높은 난이도 섹션도 볼 수 있습니다.
3) 각 섹션은 난이도와 연관이 있습니다.
내용을 자세히 살펴보면 어느 정도 수준의 난이도인지 파악이 가능합니다.
(저는 현재 섹션 3에 있습니다.)

그 다음 섹션 4의 수준은 “사람들과 약간의 (영어) 대화를 할 수 있다.” 정도의 수준입니다.
그 다음 수준을 볼까요?

“영어로 일상적인 생활을 할 수 있다.” 의 수준입니다. (부러운 수준이네요.)

마지막 섹션 8은 “영어에 능숙하며 다양한 주제에 대해 자연스럽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의 수준입니다.
4) ‘여기로 건너뛰기’를 [클릭] 후 테스트를 진행하면 다음 단계로 갈 수 있습니다.

5) 저는 일단 다음 단계인 섹션 4의 테스트를 선택했습니다.
(테스트가 완료되면 새로운 섹션이 열립니다.)

(저는 테스트에서 오답 3개 이상으로 떨어졌습니다. ㅜㅜ)
그러나 테스트를 진행해 보니, 생각보다 단어 선택의 수준이 꽤 올랐다는 것을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한국어 단어와 1:1로 매치되지 않는 영어식 표현도 더 많이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현재의 단어가 크게 어렵지는 않지만, 테스트를 해 보니, 현재 수준을 자연스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연습하고 다음 섹션으로 넘어가야 할 것 같습니다.
그러나 저처럼 처음 1단계로 시작하신 분들이나 어휘에 자신이 있으신 분들은 테스트를 통해서 맞는 섹션으로 이동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