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로 유튜브를 보다 보면 댓글 번역이 사라졌다가, 원하지 않는 언어로 바뀌었다가 하는 문제가 가끔 나타납니다.
모바일에서는 특히 댓글 번역을 활용하는 일이 많은 만큼, 모바일에서 유튜브 댓글 번역 문제를 완벽하게 해결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유튜브 댓글 번역 없어짐이 발생하는 이유
이것은 유튜브 뿐 아니라 구글의 설정에 선호하는 언어를 반영하여 앱에 표시하는 기능이 있기 때문입니다.
구글에는 여러 가지 언어의 콘텐츠를 보면 자연스럽게 그 언어를 언어팩에 추가하고 이 추가된 언어를 가끔 번역하지 않습니다.
모바일 유튜브 댓글 번역 언어 변경 옵션

휴대폰에 있는 유튜브 앱을 실행합니다.

하단 메뉴에 내 페이지를 클릭합니다.
그리고 기록 상단 메뉴를 보시면, Google 계정이라는 메뉴가 보입니다.
이것을 클릭합니다.

바뀐 화면에 메뉴 중 개인 정보를 클릭합니다.

개인 정보 스크롤을 내리다 보면 언어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이것을 클릭합니다.

선호 언어 하단에 보면 기타 언어가 있습니다.
내가 추가하지 않아도 다양한 언어에 콘텐츠를 보다 보면, 이곳에 언어가 자동으로 추가됩니다.
현재 추가되어 있는 언어를 휴지통을 눌러 지워줍니다.
그리고 자동으로 언어 추가 버튼을 좌측으로 밀어서 기능을 비 활성화해 줍니다.

팝업이 뜨는데요, 추가 중지 버튼을 다시 눌러줍니다.
여기까지 작업을 마치고 다시 유튜브를 보셔도, 유튜브 댓글 번역 없어짐 문제나, 언어가 변경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을 확률이 큽니다.
물론 며칠 동안 구글에서 다양한 검색 활동을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이 문제가 해결되지만, 지금 당장 해결하고 싶다면, 아래에 과정을 추가로 진행해야 합니다.
모바일 유튜브 댓글 번역 언어 바로 적용하기

다시 내 페이지를 클릭하고 Google 계정을 클릭합니다.

이번에는 메뉴에서 데이터 및 개인 정보 보호를 찾아서 클릭합니다.

유튜브 기록이라는 항목이 보입니다.
이곳 하단에 기록 관리를 클릭합니다.

유튜브 기록에 보시면 하단에 삭제라는 메뉴가 보이는데요, 클릭하면 3가지 옵션이 팝업으로 뜹니다.
그중에서 모든 데이터 삭제를 클릭합니다.
이렇게 설정하고 앱을 닫은 후 다시 앱을 실행하면 댓글 번역 문제가 사라집니다.
단, 이제까지 유튜브를 본 데이터도 모두 사라지므로, 유튜브에서 보다가 중지한 콘텐츠가 있다면, ‘재생목록에 저장’을 해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