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이나 여름은 냉난방 기기 및 보일러 작동으로 전기 사용량이 많아지는 시기입니다.
꼭 겨울이나 여름이 아니더라도 갑자기 누전 차단기 내려감 현상 때문에 당황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오늘은 대처 방법 및 해결 방법에 대해서 차근차근 알아보겠습니다.

STEP 1. 차단기 버튼 내렸다가 다시 올리기
가장 먼저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차적으로 점검할 사항은 전체 전원을 아래로 끝까지 내렸다가 다시 위로 당겨보는 것입니다.

갑작스러운 전력 불균형으로 발생한 문제라면, 누전 차단기 내려감 현상은 이 방법으로도 해결이 가능합니다.
아래로 끝까지 내리는 것은 누전 차단기 모델 중 끝까지 내린 후 올려야 차단기가 작동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STEP 2. 각 파트별 차단 확인하기
일단 집의 어떤 위치에서 누전이 발생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집 누전 차단기(두꺼비집)은 보통 여러 개의 파트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전등, 전열(콘센트), 욕실, 에어콘 등으로 세분화되어 있는 곳도 있고,
전등, 전열(콘센트) 쪽만 나누어져 있는 곳도 있습니다.

각 파트에 차단기를 모두 내린 후 하나씩 올리고, 누전 차단기 전체 전원도 함께 올려봅니다.
이 과정을 파트별로 하나씩 차근차근 진행해 봅니다.
1) 전혀 반응이 없는 경우
위에 방법으로 테스트했을 때 모든 파트에서 전체 전원이 내려가는 경우 집 누전 차단기나 배선 문제일 수 있으므로, 더 이상 만지지 말고 전기 설비업체나 전문 업체에 연락해야 합니다.
2) 한 파트 차단기만 반응이 없는 경우
집 누전 차단기 고장이 아니라면 보통 어느 한 파트에서만 전체 전원이 내려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전등 및 에어컨(빌트인) 쪽에서 누전 차단기가 다시 내려간다면, 역시 전기 설비업체나 전문 업체 점검이 필요합니다.
욕실 전기 문제라면 습기로 인한 전기 문제일 수 있으니, 플러그가 있는 곳에 습기를 충분하게 제거 후 다시 시도해 봅니다.
반대로 전열(콘센트) 쪽이라면, 불행 중 다행으로 현재 누전 차단기 내려감의 원인을 파악하기가 조금 더 수월합니다.
STEP 3. 각 파트별 차단 확인하기
일단 전열(콘센트) 중에서도 전기가 들어오지 않는 방이나 파트 쪽에 있는 플러그를 모두 제거합니다.
그리고 누전 차단기 전체 전원 버튼을 켠 상태에서 플러그를 다시 하나씩 연결해 보면서 원인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일일이 다 확인하는 것이 귀찮을 수 있지만, 대부분 전열(콘센트)로 인한 누전 차단기 내려감 현상은 전력 소모가 많은 냉난방 기기(에어컨, 전기장판, 온수매트, 인덕션, 냉장고, 세탁기 등의 가전 또는 오래된 멀티탭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이런 전자제품을 위주로 확인해 보시고, 특히 최근에 구매하여 연결한 제품이 있다면 1순위로 이 제품을 의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문제가 있는 제품에 전기를 공급하면, 다시 집 누전 차단기 전체 전원이 내려가게 됩니다.
STEP 4. 원인 제거 및 점검
문제가 있는 전자제품이나 멀티탭을 찾았다면, 해당 제품을 제거하거나 대체하고, 그래도 마음이 놓이지 않는다면, 전기 전문 업체를 불러서 배선과 기기를 전체적으로 점검받으셔도 됩니다.